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 착용 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려 합니다. 최근 스마트 기기와 PC 사용량이 증가됨에 따라서 많은 분들이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를 사용을 하는데, 블루라이트 렌즈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블루라이트 란(Blue light)
블루라이트(Blue light) 라는 것은 380nm ~ 550nm의 짧은 파장을 내는 가시광선의 일종 중 하나입니다.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도와주는 광선으로 사람이 편안한 느낌을 받도록 하는데,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여 잠이 오지 않도록 도와주며, 집중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다만, 적절한 양의 광선을 받았다면 괜찮지만 과도하게 블루라이트 광선을 받을 경우 눈 건강이 안 좋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의 눈은 빛이 각막을 통하고, 수정체를 통과하여 망막에 도달을 하며, 장시간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PC 등 과도한 블루라이트 광선에 노출이 된다면 망막과 망막 내 시세포가 손상이 되면서 황반변성으로 이어질 가능성과 수정체 손상까지도 가져올 수 있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광선은 우리눈에 들어올 때 광량이 많다면 홍채가 조리개 역할을 하면서 망막에 닿는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대표적으로 밝을 곳에서는 동공이 작아지며, 어두운 곳에서는 동공이 커지는 이유이기도 하는데요 밤에는 광량이 적은 수치이다 보니, 빛을 많이 받기 위해 동공이 커지며, 낮에는 광량이 많다 보니 광량을 줄이기 위해 홍채(동공)가 작아지기도 합니다.
위의 내용은 전문가적인 설명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소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루라이트라는 것은 자외선처럼 우리 눈의 육안으로 확인할 수가 없으며, 항시 PC기기 또는 스마트기기에서 블루라이트 광선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 블루라이트가 눈에 들어올 경우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다.라고 보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짧은 시간의 경우 큰 영향이 나타나진 않으나, 장시간 노출이 된다면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근시 와 난시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확인 후 아래 글을 마저 읽는 것이 이해하기에 편할 듯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
안경을 구매할 때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구매할 거예요‘라고 이야기를 하는 구매자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부분 안경을 매일 착용하지 않거나, 안경 렌즈 도수 없이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경사적인 입장에서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할 수 있습니다. 안경렌즈 관련 논문과 눈 건강 논문에서는 블루라이트 차단할 필요가 없다, 또는 블루라이트 차단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대립이 되면서 서로 영향이 있다와 블루라이트 영향이 없다고 하는 의견과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안과 의사들 의견 또한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가 필요 없다는 사람과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가 필요있다는 등 의견이 아직도 분분한 것은 사실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쉽게 예를 들어보도록 하면, 우리는 자외선이 좋지 않다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자외선은 UV-A와 UV-B로 나눠집니다.
- UV-A : 황반변성 등 안질환 유발 하는 자외선 광선
- UV-B : 백내장, 각막의 염증 등 안질환 및 노안 촉진을 하는 자외선 광선
자외선이라는 것을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없고 만질 수도 없으며,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하고, 단기간에 느끼지도 못합니다. 자외선을 오래 받게 된다면 피부 노화 및 피부 질환이 나타나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을 할 수 있어 자외선이 피부에 좋지 않다고 다들 아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피부는 우리 몸에서 어떠한 질병이 있는지 혹은 피부치료를 받았을 때 가장 뚜렷하게 알 수 있는 우리 몸의 가장 겉 부분입니다. 처음에는 자외선 부작용에 대해 믿지 않았으나, 피부 노화가 나타나면서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바르는 사람과 바르지 않은 사람에게서 뚜렷한 비교와 효과를 보았기에 자외선이 우리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는 단기간에 알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부, 미용,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제가 보았을 때에는 눈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은 다소 적었습니다.
눈 시력이 좋지 않음에도 안경을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고, 콘택트렌즈로는 눈 시력에 맞지 않지만 가격이 비싸거나, 귀찮아서 같은 도수 렌즈로 사용하는 사람, 원데이 콘택트렌즈를 한 달 내내 사용하는 사람 등 여러 사람들이 있습니다.
눈 시력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질환에 걸렸거나, 예민한 사람들이 눈 시력과 눈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았을 뿐 나머지 사람들은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에 대해서는 의심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과연 이게 차단이 될까?라는 의심을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휴대폰 블루라이트 차단 모드를 해놓거나, 컴퓨터 모니터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붙혀놓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결론은 믿고는 있으나, 안경렌즈 효과는 별 기대를 안 한다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을 했습니다.
개인적인 안경사 입장에서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가 있으나, 단기간에 알기에는 어려우며 효과가 나타난다 한들 눈이 좋아지거나, 눈 피로 감소가 되거나 하는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의심을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라식 수술, 라섹 수술, ICL 렌즈 삽입술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 눈 피로 감소?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는 눈피로 감소가 될까?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안경원에 방문하셔서 이런 말을 합니다.‘ 눈이 피로해서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구매하려고요’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과연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가 눈 피로 감소를 도와줄까?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분명 그분들도 다른 안경원의 안경사에게서 눈피로 감소가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기에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는 눈 피로 감소를 도와줄 수 없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는 그저 휴대폰,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 광선을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눈피로 감소를 도와주지 못합니다.
눈 피로 발생하는 원인은 대부분은 근거리 업무를 하면서 과도한 눈의 조절현상으로 눈 피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부분을 해결하려면 근거리 업무를 줄이거나, 근거리용 안경을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눈피로 감소를 도와주는 방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안경사적 입장으로는 눈 피로 발생은 그저 눈에 힘을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기간이 길어질수록 눈에 힘이 부족하게 되며, 눈 피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혹여나 눈피로감소 렌즈가 블루라이트 안경 렌즈 효과라고 생각한다면 다시 한번 더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눈 피로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30대 이후에 컴퓨터, PC 등의 전자기기를 오래 보거나, 휴대폰(아이폰, 삼성 갤럭시 시리즈), 아이패드 혹은 갤럭시탭 등의 전자기기등을 볼 때 눈이 침침하거나, 눈이 뻑뻑할 경우가 있는데 노안과 눈 피로를 잘 구분해야 합니다.
노안 증상 확인 방법 및 백내장 증상과 백내장 해결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광선 유해 하기만 할까?
블루라이트는 유해한 광선과 무해한 광선으로 나뉜다
블루라이트 광선은 380nm ~ 460nm 광선이 유해한 광선이며, 460nm ~ 500nm의 광선은 무해한 광선입니다. 유해한 광선으로는 블루라이트 광선이 눈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하지만, 무해한 광선으로는 수면 패턴을 만들어주게 되면서 잠을 잘 잘 수 있게 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는 100% 차단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블루라이트 100% 차단을 한다면 무해한 광선도 차단이 되기 때문에 눈에 더 좋지 않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100% 차단이 되는 안경 렌즈는 없기 때문에 대부분 30% ~ 40%가 일반적인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루라이트 렌즈 차단율은 30~40% 대가 가장 적절한 차단율이라고 말합니다. 30% ~ 40% 차단한다고 해서 눈에 안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100% 차단을 할 경우 눈에 더 좋지 않으며, 30% ~ 40%가량 차단만 하더라도 유해한 블루라이트 광선을 차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100% 차단이 되나요라고 묻지는 않아도 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추천
국내에서 나오는 제품들은 대체적으로 전면부 코팅 방식으로 블루라이트 차단렌즈로 만들면서 누렇게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재질자체가 블루라이트 차단렌즈를 한다면 앞면과 뒷면 전부 차단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누렇게 보이는 것이 덜 누렇게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렌즈를 할 경우 국산제품이든, 수입제품이든 대체적으로 누렇기는 하지만 누렇게 보이는 정도가 심하면 심할수록 좋지 못한 렌즈라고 할 수 있으며 대비감도가 달라지고 원색을 보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산렌즈 중에서는 케미렌즈 가 재질제조 방식으로 국산렌즈 중 가장 덜 누렇게 보이는 안경렌즈라고 할 수 있으며, 수입 렌즈에서는 에실로의 니콘 렌즈인 BLUV 렌즈가 그나마 덜 누렇게 보이는 렌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재질 방식이나, 코팅 방식이냐에 따라 누렇게 보이는 정도가 심합니다.
이런 사람은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하지 마세요
- 미술을 하는 사람
- 컴퓨터로 색감을 보는 사람
- 색감에 민감한 사람
- 누렇게 보이는 게 싫은 사람
미술을 하거나, 색감을 봐야 하는 사람들은 보색 현상이 나타나면서 원색을 알아보기가 힘듭니다. 그 어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는 조금이라도 누렇게 보이는 현상인 보색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색감에 민감하거나, 미술을 하거나, 컴퓨터로 색감을 봐야 하는 디자인 쪽의 분이라면 블루라이트 차단렌즈보다는 일반 안경렌즈로 원색을 볼 수 있는 투과율을 가진 안경 렌즈로 구매하셔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직 안경사가 알려주는 안경 오늘은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블루라이트 효과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만큼 짧은 시간에 효과를 볼 수 없으나, 현직 안경사인 저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렌즈 효과를 보고 있으며,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눈이라는 것은 한번 나빠지면 라식 수술, 라섹 수술, ICL렌즈 삽입술 등 굴절교정술을 하지 않는다면 되돌아오지 않기에 조금이라고 눈 건강을 챙기시고, 눈 관리를 하셔야지만 오랫동안 좋은 눈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렌즈 도수에 따른 주의사항입니다. 콘택트렌즈 주의사항 및 콘택트렌즈 사용방법과 권장착용시간 등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한번 읽고 콘택트렌즈 사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직 안경사가 알려주는 안경 추가적인 안경, 렌즈, 시력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추가로 더 확인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