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적응기간 어지러움 증상 나타나는 이유 3분 확인하기

안경 적응기간 어지러움 증상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안경 교체를 하게 된다면 항상 나타나는 안경 적응 기간 및 안경 어지러움 현상이 발생하는데, 어떤 사람은 어지러움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어떤 사람들은 어지러움이 많이 발생하여 안경 적응하기 힘든 분들이 많기도 합니다. 어떤 이유로 인해 적응기간이 필요한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현직 안경사가 알려주는 안경 추가적인 안경, 렌즈, 시력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추가로 더 확인가능합니다.

안경 적응기간 이란

안경-적응기간

안경 적응기간이라는 것은 기존 안경에서 새로 시력검사를 한 이후 도수 변경을 진행하여 안경렌즈를 새 안경렌즈로 교환을 한 상태에서 이전 안경과는 다르게 어지러움 현상과 다른 이질적인 느낌을 받는 것을 뜻 합니다. 기본적으로 안경 적응기간은 1일 ~ 1주일가량 걸린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단초점렌즈인지, 다초점렌즈인지에 따라서 안경 적응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경을 계속 착용한 사람과 안경을 처음 착용하는 사람 또는 안경을 필요할 때만 착용을 하는 사람마다 각각 안경 적응기간은 다르게 나타나고, 어떤 사람에게는 큰 어지러움, 어떤 사람에게는 어지러움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잘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경 적응기간 요약

  • 안경 렌즈 도수가 변함에 따라 나타나는 어지러움의 기간을 뜻 합니다.
  • 안경을 매일 착용한 분들은 안경 적응기는 빨리 지나갈 수 있습니다.
  • 안경을 처음 착용하는 사람들은 안경 적응기가 오랜 기간 동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존 안경 렌즈를 3년 ~ 5년 또는 그 이상 사용하면서 교체를 전혀 하지 않았다면 같은 도수라도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 단초점렌즈와 다초점렌즈 적응기간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안경 적응 해야하는 이유

새-안경-어지러움

새 안경 적응을 해야 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적응만 하게 된다면 이후 나의 삶의 질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시력적으로 쾌적한 시야와 시력으로 볼 수 있기도 하며, 시력저하를 덜 하게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안경렌즈를 1년, 2년 사용하거나 많으면 5년 정도 안경렌즈를 사용하고 나서 새 안경을 구매하시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안경렌즈는 소모품 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안경렌즈를 교체해주지 않을 경우 안경 렌즈의 선명도 저하와 흠집 등으로 시력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력저하가 심하게 나타나면서 안경렌즈 변경 시 도수 변경으로 어지러움을 많이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는 정장을 구매할 때 맞춤정장을 구매합니다. 처음 정장을 입을 때에는 움직일 때마다 불편하고, 걸을 때마다 불편하고, 쭈그려 앉을 때에도 일상적인 옷 혹은 운동복과는 다른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정장을 자주 입고 주름이 생기고, 질이 들게 될 때에는 편안한 정장으로 탈바꿈이 되듯이, 안경 또한 새로운 렌즈에 대해서는 적응기간이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을 드립니다.

새 안경 어지러움 이유(같은 안경 도수 구매)

이제는 본론으로 들어가서, 새 안경렌즈를 구매했을때 같은 도수, 같은 안경렌즈를 구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어지러운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기존 안경렌즈의 흠집, 코팅이 깨진채로 오래 사용
  • 기존 안경테의 변형으로 인해 난시방향 오차
  • 기존 안경렌즈의 선명도 저하
  • 기존 안경렌즈의 적응
  • 기존 안경렌즈를 2년 이상 혹은 그 이상 사용했을 경우

기존 안경렌즈 흠집, 코팅 파괴 현상

기존 안경렌즈의 흠집이 많이 있거나, 코팅이 깨진 사례(코팅 파괴된 상태)가 있습니다. 안경렌즈 흠집(안경렌즈 흠집)에 대해서는 많이 인지를 하시고, 불편함을 알고, 안경렌즈 흠집이 났는지, 안 났는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안경 사용자들은 안경렌즈 코팅이 깨진 상태를 잘 모릅니다. 전문가인 안경사들은 그 부분을 보면서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흠집이 많이 난 안경렌즈를 볼 경우 흠집이 난 부분에서 빛의 산란(빛 번짐 현상)이 나타나면서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지 않지만, 그 렌즈에 적응하고 오랫동안 사용해 왔다면 새 안경렌즈에 대해서 적응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흠집이 났다면은 바로 안경렌즈 교체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흠집이 난 안경렌즈에 대해 적응을 한 상태에서 새 안경렌즈 교체를 한다면, 새 안경렌즈는 흠집이 없고, 선명도가 높아 안경 적응현상으로 어지러움 증상, 밝아 보이는 느낌 또는 내 안경도수가 아닌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팅 불량의 경우 일반 안경 사용자들은 알기가 조금 어려운데, ‘안경을 닦아도 닦아도 닦이지 않는다’ 라고 말을 하십니다. 당연히 코팅이 깨졌기 때문에 안경렌즈를 닦는다 한들, 코팅이 되살아나지 않습니다. 문제는 코팅이 깨진 상태에서는 흠집과 동일하게 선명도가 떨어지고, 이에 적응을 하게 된다면 저해상도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새 안경렌즈는 너무 밝고,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안경테 변형으로 인한 난시 방향 오차

난시를 가지고 있는 분들 중,고도 난시, 중등 난시, 약도 난시인 사람들 중에서 안경테 사용 중 안경테가 틀어지거나, 변형이 된다면 난시방향이 달라지면서 보이는 것이 흐려지기도 합니다.

약간 흐려지는 부분에서 적응을 하게 될 경우 원래의 난시방향으로 만들어진 새 안경이 어지러울 수 있고, 다시 원래의 난시 방향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기에 다소 어지러운 증상과 선명도가 높아진 증상 그리고 땅이 올라오거나, 내려가는 증상이 단기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시 와 난시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확인 후 아래 글을 마저 읽는 것이 이해하기에 편할 듯합니다.

기존 안경렌즈 선명도 저하

대체적으로 위에 설명한 흠집과 코팅 깨짐 현상에서 나타나는 것이 선명도 저하이며, 안경테 변형으로 인한 난시방향 변화로 인해 시력저하현상인 선명도 감소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우리 안경렌즈는 자외선에 노출이 많이 될수록 선명도가 떨어진다는 사실 알고 있을까요? 안경렌즈는 자외선을 튕겨내는 것이 아닌, 자외선을 흡수하는 형태로 우리 눈에 자외선 A, 자외선 B(UVA, UVB)를 들어오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외선을 많이 받은 안경렌즈는 블루라이트렌즈보다 더 누렇게 변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 현상은 안경렌즈가 자외선을 머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 정도가 되었다면 안경렌즈 교체는 빠른 시일 내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래 사용하면 할수록 안경렌즈의 선명도는 떨어진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선명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새 안경렌즈는 선명도가 높고, 투명한 상태로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존 안경렌즈의 적응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모든 물체를 다루 거나할 때, 기존에 사용하던 물건이 가장 손에 잘 익듯이, 한 개의 안경렌즈를 오랫동안 사용하게 될 경우 위의 여러 가지 사례와 더불어 미세하게 다르거나 할 수 있어 적응이 필요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기존안경의 경우 1년 ~ 2년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1개의 안경렌즈로 오래 사용은 가능하지만, 새로운 안경렌즈로 교체 시 어지러움 증상은 안경 착용자의 몫입니다.

노안 증상과 해결방법, 백내장 증상과 해결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새 안경렌즈 적응기간

안경-렌즈-도수

우선 안경렌즈 적응기간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사람마다 다르게 적응이 됩니다. 사람마다 다르고, 도수에 따라 다르며, 고도 근시, 중등 근시, 약도 근시 혹은 약도 난시, 중등 난시, 고도 난시에 따라서 다 다르게 작용을 합니다. 심지어 그 사람의 성격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예민한 사람들은 무조건적으로 적응이 필요할 수 있기도 하지만, 예민하지 않고 무덤덤한 사람들은 적응이 필요 없기도 합니다.

그리고 매일 착용하는 분들은 적응하기가 쉬우며, 첫 착용을 하거나, 필요할 때만 착용하시는 분들은 안경 적응하기가 힘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우선 저의 개인적인 확인결과로는 고도 근시보다는, 약도 근시, 중등 근시인사람들이 적응에 대해서 적응기간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만, 난시의 여부에 따라도 다를 수 있지만, 난시는 많으면 많을수록 적응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고도 난시인 사람들은 적응기간이 무조건적으로 필요할 수 있다.라고 보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합니다.

적응기간이라는 것 또한 그 사람의 성격, 근시, 난시 유뮤, 안경 도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대체적으로 1주일 ~ 2주일 사이 혹은 1일 ~ 3일 사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사람마다 개인적인 차이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안경 적응기간 요약

  • 새 안경 렌즈 적응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게 적용
  • 예민한 사람일수록 새 안경 적응기간은 길어질 수 있음
  • 자주 착용하지 않거나, 필요할 때만 착용하는 분들은 적응기간이 길어질 수 있음
  • 매일 착용하거나, 장기간 착용자들은 도수변화가 크지 않는 이상 적응기간이 짧음
  • 안경렌즈 교체를 오랫동안 하지 않았을 경우 적응기간이 길어질 수 있음
  • 안경렌즈 도수를 잘못 측정한 상태로 오랫동안 착용 시 적응기간이 대폭 증가될 수 있음
  • 근시 도수 정도와 난시 도수 정도에 따라 적응기간은 다를 수 있음

안경렌즈 적응이 아닌, 안경 렌즈 도수가 잘못된 것이 아닐까?

같은-안경-도수

안경 렌즈 도수가 잘못되었다면 안경착용자가 어지러움, 불편함, 잘 안 보임 등의 증상으로 안경 렌즈 도수가 잘못되었다고 의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당연히 시력검사를 잘못했거나, 안경가공을 잘못했을 경우에는 적응이 안 되고, 선명도가 떨어지고, 어지럽기만 해서 안경 적응이 안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안경 렌즈 도수가 잘못되었다면, 보이는 것이 잘 보이는가? 혹은 너무 어지럽지 않은가? 를 확인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 3일 정도 사용한 이후 너무 불편하거나, 보이는 게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구매한 안경원에 방문하셔서 재시력검사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으로는 시력검사를 할 때 눈에 힘을 주지 말고 봐야하며, 하나라도 더 읽기 위해 눈에 힘을 주고 검사를 했을 경우 시력검사가 잘못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간단하게 렌즈 도수에 따른 주의사항입니다. 콘택트렌즈 주의사항 및 콘택트렌즈 사용방법과 권장착용시간 등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한번 읽고 콘택트렌즈 사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라식 수술, 라섹 수술, ICL 렌즈 삽입술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