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시력검사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들 현직 안경사 5분 정보

마이너스 시력검사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력검사라는 것은 나의 눈 시력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는 검사를 뜻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생각하는 것이 마이너스 시력이라는 근시의 눈이 있고, 난시의 눈상태와 원시의 눈 상태가 있습니다. 안경점 시력검사와 안과 시력검사는 같지만,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시력검사 란(마이너스 시력검사)

마이너스-시력검사

시력검사라는 것은 나의 눈 굴절이상 상태를 알아보는 검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눈은 시력으로 표기가 되어 멀리를 잘 볼 수 있는 사람과 멀리를 잘 못 보는 사람으로 나뉘게 되며,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의 눈에도 3가지로 부류가 나뉘게 됩니다. 근시, 난시, 원시로 나뉘게 됩니다.

통상 [마이너스 시력] 이라고 생각하는 눈은 근시 또는 난시를 뜻 하게 되며 눈이 작아지는 안경렌즈가 되며, 원시의 경우 [플러스 시력]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안경을 쓰게 되면 눈이 커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안경렌즈를 사용하게 됩니다.

근시와 난시에 대한 이야기는 이전 블로그 글에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먼저 읽고 시력검사 주의점 등을 보시는 것이 이해하기가 더 쉽습니다.

시력검사에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안구 내부까지 드려다 볼 수 있고, 안구질환(안질환) 및 안구 내부의 건강상태까지 볼 수 있는 [안과 시력검사]와 일반적인 시력을 확인할 수 있는 [안경점 시력검사]가 있습니다. 안경 구매를 하는 경우에는 안경점에서 무료 시력검사 후 안경을 구매할 수 있고, 안구 내부의 문제 또는 눈 건강확인 차 안과 방문하셔서 시력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과 시력검사와 안경원 시력검사의 차이점은 존재합니다. 안과는 타각적 시력검사로 시력검사를 받는 피검자(검사를 받는 사람)의 반응을 보지 않고 시력을 측정하는 방법이며, 안경점은 자각적 시력검사로 피검자(검사를 받는 사람)의 반응과 대답을 듣고 시력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어느 것이 정확하다고 확답은 드리기에는 힘듭니다. 당연히 시력검사를 하는 안경사의 실력에 따라 시력검사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안과 시력검사 또한 안과의사 및 검안사의 실력에 따라 시력검사 결괏값이 다를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안과 시력검사 방법(안과 조절마비 굴절검사)

안과-시력검사-방법

시력검사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레티노 스코프]로 시력검사를 합니다. 안과를 방문하신 분들이 있다면, 안과의사 및 검안사가 막대기를 들고 또는 망원경 같은 기계를 사용하여 눈을 검사하는 것을 레티노 스코프라고 합니다.

강한 빛을 쏴서 레티노 스코프라는 검안기기를 사용하여 눈 내부의 안구질환 확인 및 안구 내부 상태를 확인하며, 시력검사를 할 때 레티노 스코프 + 판부렌즈라는 기기를 가지고 시력검사를 하게 됩니다. 안경점 시력검사 처럼 어떤 게 잘 보이냐라는 것이 아닌, 검안사가 직접 안구내부의 시력을 측정을 하여 피검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저 검사를 받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안과 시력검사입니다. 

시력검사를 할 때에는 안과 조절마비 굴절검사로 진행하게 되는데, 조절마비제(동공확대제, 산동제)를 사용하여 눈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하여 더 정확한 시력검사를 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나 안과시력검사의 경우 라식 수술 및 라섹 수술 또는 ICL 렌즈삽입술 등의 굴절교정술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검사(조절마비 굴절검사)로 시력검사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라섹 수술, 스마일 라식 수술 후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도 합니다.

눈의 굴절이상도를 보기 위해서 안과 시력검사를 하고, 해당 검사결과 값(눈 시력검사 결과)로 라식 수술 등의 시력교정술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라식 수술 전문병원 또는 라섹 수술 전문병원은 실력이 좋은 검안사가 많고, 실력이 좋은 안과의사가 많다고 생각이 됩니다.(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라식 수술, 라섹 수술, ICL렌즈삽입술 수술 방법 확인하기

안경점 시력검사 방법

안경점-시력검사-방법

안경점 시력검사 방법으로는 안과의 시력검사 방법과 다르게 피검자의 반응과 대답에 의한 검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경원 시력검사는 AR(AUTO REFLECTION)이라는 1차 시력검사를 합니다.

얼굴을 대고 기계로 1차 확인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차 검사에서는 열기구 풍선이 보이거나, 먼 풍경이 보이는 화면이 피검자에게 보이게 됩니다. 그 이후에는 포롭터라는 기계를 가지고 안경렌즈를 교체하면서 시력검사를 하고, 앞에 숫자를 읽거나, 모형을 읽거나 대답을 요구하는 것이 안경점 시력검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경원 시력검사는 안과의 시력검사와는 다르게, 조절마비 굴절검사로 진행하지 않으며, 안경렌즈가 들어있는 기계를 이용한 검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력 좋아지는 방법이 있을까?

시력검사 비용

시력검사 비용으로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시력검사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과 시력검사 비용 : 건강보험 적용으로 15,000원 예상(어떤 검사에 따라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안경점 시력검사 비용 : 무료
  • 렌즈샵 시력검사 비용 : 렌즈 구매를 안 하고 시력검사 시 10,000원 이내 비용 발생(렌즈구매 시 시력검사 비용 무료)

시력검사 주의할점

시력검사 주의할 점으로는 안과와 안경원 따로따로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죠.

안과 시력검사 주의할점

  • 조절마비 굴절검사의 경우 산동제를 투여하기 때문에 자동차를 들고 가시면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 산동제의 경우 24시간 ~ 72시간 까지 지속이 될 수 있습니다.
  • 산동제(조절마비제) 효과로 해당 기간 동안 시력이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 산동제 효과로 눈부심 현상이 강할 수 있습니다.
  • 산동제를 이용한 시력검사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안과 시력검사 주의할 점은 산동제 효과로 인한 주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공을 강제로 확대시킨 것이기 때문에 눈부심이 심할 수 있고, 사람마다 다르지만 산동제 지속시간이 24시간 ~ 72시간(최대 3일)까지는 지속이 될 수 있어 시력적으로도 불편할 수 있고, 눈부심 현상이 지속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산동제 효과가 풀리면서 다시 시력은 원래대로 돌아오고, 눈부심 감소가 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산동제 투여 후 산동제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어 대기시간이 길고 검사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만 아시면 될 듯합니다.

안경점 시력검사 주의할점

안과-조절마비-굴절검사

안경점 시력검사 주의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열기구 화면 및 들판 화면 검사(자동굴절검사기기)에서 눈에 힘을 주고 볼 필요가 없고, 최대한 눈에 힘을 풀고 있어야 합니다.
  • 시력검사를 할 때 하나라도 더 읽으려고 눈에 힘을 쓰지 않아야 합니다.
  • 시력검사를 하더라도 어느정도 도수 렌즈가 들어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보이는 것은 보이지만, 선명하게 보이는지, 선명도가 낮은지 판별을 잘해주셔야 합니다.
  • 시력검사 시 눈에 힘을 절대로 주지 말아야하며, 억지로 하나라도 더 읽을 경우 안경렌즈 도수가 바뀔 수 있으며, 1단계 차이라도 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 시력검사가 끝난후 테스트안경 착용 시 잘 보이는 것과 선명도, 울렁거림 등을 자세히 설명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안경원 시력검사 주의할점은 위와 동일합니다. 눈에 힘을 주게 된다면 시력검사가 제대로 되지 않아 피검자의 눈에 맞는 안경렌즈 도수가 들어가지 않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어지럽거나, 잘 보이지 않거나, 불편한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시력검사에서는 절대로 눈에 힘을 주지 않고 평소대로 보시고, 안 보이는 것은 안 보인다고 말해주셔야지만 피검자 눈에 맞는 안경렌즈 도수를 확인하여 안경으로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안경적응 기간 왜 있을까? 궁금하면 보러가기

현직 안경사가 알려주는 안경 오늘은 시력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안경을 사용하고, 시력검사를 진행하는데 왜 나는 안경도수가 안 맞을까?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기도 하며, 안과 검사결과와 안경점 검사결과가 왜 다른가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되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같은 시력검사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안과와 안경점 검사결과는 같을 수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오차범위 내에서는 비슷한 수치가 나타날 수는 있을 듯합니다.이제부터는 시력검사를 받을 때 하나라도 더 읽으려고 노력하지 마시고, 편안하게 보시면서 눈을 체크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안경사 또는 안과 검사 결과를 믿고 적응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직 안경사가 알려주는 안경 추가적인 안경, 렌즈, 시력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추가로 더 확인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