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 라식수술해도 될까? 라식 수술과 노안 시력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라식 수술의 경우 20대에 많이 하지만, 조금 늦거나 고도 근시 및 고도 난시가 있을 경우 시간을 조금 더 두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안이 발생하는 시기인 30대(초기노안)부터 40대 라식 수술 노안 관계를 알아보도록 하죠.
노안 이란
노안이라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가까이를 잘 못 보는 것을 노안이라고 합니다. 노안 발생나이로는 빠르면 30대 초반부터 시작을 하며, 대부분의 노안은 30대 후반 또는 40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을 하게 됩니다.
노안 수치가 낮은 경우 [초기노안]이라고 하여 기능성안경렌즈를 사용하여 안경을 이용한 초기노안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노안]의 경우 초기노안 상태를 지나 가까이보는것이 거의 잘 안 보이는 상태가 되면서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노안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블로그 글 에서 초기노안과 노안에 대해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근시, 난시, 원시 란
노안에 대해서 확인을 하셨다면, 이제는 근시와 난시 그리고 원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눈은 시력이라는 지표가 있지만, 정확한 것은 눈의 굴절력이라고 정의를 할 수 있습니다. 눈이 좋지 않은 것을 [굴절이상]이라는 전문용어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근시, 난시, 원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 근시 : 대부분 마이너스 시력이라고 말하며, 원거리(먼 거리)가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뜻 함
- 난시 : 근시와 더불어 난시의 눈이 많으며, 1개의 빛이 2개로 나뉘어보여 흐리게 보이는 증상
- 원시 : 돋보기 안경을 착용해야지 원거리와 근거리가 잘 보이는 눈이며, 근시와 난시보다는 적은 숫자를 가지고 있음.
이전 블로그 글에 근시와 난시에 대한 이야기가 있으니, 더 많은 이야기가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라식수술 이란(라섹수술)
위에서 노안과 근시, 난시, 원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라식수술에 대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라식수술과 라섹수술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예전에는 PRK 수술 방식이 가장 기본 라섹수술 방식에서 진화가 되면서 라식수술 그리고 스마일라식 수술 그리고 더 넘어가서 ICL렌즈삽입술 등의 시력교정술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라식수술 및 라섹수술의 경우 각막을 갂거나, 뚜껑을 열어서 엑시머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교정을 하는 방식으로 1.0 시력을 만들 수 있는 굴절교정술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력이 좋아지는 방법으로는 라식수술 또는 라섹수술밖에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전 블로그 글에서 라식수술 및 라섹수술에 대한 수술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노안 라식수술(노안 스마일라식) 가능할까
이제 본격적으로 노안 라식수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노안이 있는 상태에서 시력교정술을 하게 된다면 시력교정효과가 떨어질 것 같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위에서 근시와 난시 그리고 노안에 대한 글을 다 읽고 이해를 하셨다면, 답은 하나입니다.
‘노안과 라식수술과의 상관관계는 없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안은 근거리가 잘 보이지 않은 것이고, 근시, 난시의 경우 원거리가 잘 보이지 않는 것인데 라식 수술 및 라섹 수술의 경우 원거리 시력교정을 해주는 수술이기에 노안 라식수술의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점은 있습니다.
노안 라식수술 유의할점
- 노안이 있을 경우 라식 수술 및 라섹 수술 후 근거리 불편함 증가
- 노안이 있다면, 라식 수술 + 노안 수술을 동시에 하는 방법을 택하거나, 인공수정체삽입술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음
노안 스마일라식 등의 시력교정술을 하시는 분들은 위의 유의점을 잘 알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스마일라식이거나, 라섹수술 등은 원거리 시력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노안은 근거리 시력 불편이 발생하게 되는데 원거리 시력교정이 된다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 증상은 안경과도 동일합니다. 근시+난시+노안이 있는 눈의 경우 근시+난시 시력교정을 할 수 있는 라식수술 및 라섹수술의 경우 근시와 난시 교정은 되지만, 노안교정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는데, 원거리 시력 증가가 된다면 근거리 시력 감소가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요약을 해보자면,
- 근시+난시+노안의 눈에서 라식수술 및 라섹수술을 진행할 경우 1.0 시력으로 원거리 시력 개선은 가능하지만, 근거리 시력은 그대로가 되며, 원거리 시력 개선이 됨에 따라서 근거리 시력 은 이전보다 더 안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음.
- 원거리 시력과 근거리 시력은 반대의 상관관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 시력 증가 -> 근거리 시력 감소라고 생각할 수 있음
- 예를 들어서, 0.6 시력을 가진 사람이 1.0 시력으로 교정되는 안경을 착용할 경우 원거리 시력은 개선되지만, 근거리 시력은 0.4의 시력만큼 더 안 좋아진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요약을 보시면 이해가 조금 되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노안의 원인인 수정체를 건드리는 게 아닌, 각막만 건드리는 수술과 시력교정술로 노안 라식수술 후 근거리 불편함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노안수술은 인공수정체삽입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CL렌즈삽입술은 인공수정체가 아닌, 콘택트렌즈를 삽입하여 교정하는 것이지만, 인공수정체삽입술의 경우 노안과 근시+난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식 노안수술 하는게 좋을까?
노안 라식수술이 과연 좋을까 이제 생각을 해볼 시간이 된 듯합니다. 위의 근시와 난시 그리고 노안에 대해서 알아봤고, 라식수술 및 라섹수술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이제는 개인적으로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이 수술이 과연 나에게 이득이 많을지, 손해가 많을지를 계산을 해봐야 합니다.
나는 가까이 보는것은 돋보기를 착용하면서 볼 거야라고 하신다면 당연히 노안 라식수술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 생각이 됩니다. 약도 근시와 약도 난시의 경우에는 스마일라식 등의 시력교정술이 가능하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으나,
고도 근시 및 고도 난시인 분들이 노안까지 가지고 있을 경우 차라리 노안수술을 하는것이 더 이득일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인공수정체삽입술을 노안수술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인공수정체삽입술은 백내장을 가진 분들이 하는 수술 방식으로 이 수술을 하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원거리 시력 개선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다초점인공수정체렌즈가 있어 원거리 근거리를 같이 볼 수 있는 수술방법이 있어 고도 근시 및 고도 난시가 있을 경우 다초점인공수정체삽입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노안이라서 근거리를 볼 때 많이 불편하지 않을것 같다고 생각을 하신다면, 노안 라식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고, 이 부분이 불편함이 심할 것 같다.라고 생각한다면 노안수술인 인공수정체삽입술이 더 괜찮을 듯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안과전문의와 상담 후 시력교정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판단이 됩니다.
간다 하게 노안 라식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분들은 노안 스마일라식이 더 잘 맞을 듯하며, 어떤 분들은 라식 노안수술 또는 인공수정체삽입술이 더 잘 어울릴 듯합니다. 본인의 성격과 안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하신 이후에 본격적인 안과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판단이 되며, 섣부른 판단보다는 많은 상담과 눈 상태 검진을 한 이후에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현직 안경사가 알려주는 안경 추가적인 안경, 렌즈, 시력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추가로 더 확인가능합니다.